고질혈증 - Hyperlipidemia

고질혈증

 

요즈음 병원에 다녀오신분중 고지혈증이라는 진단을  들어 보지 않으신 분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이유는 고지혈증은 전염병처렴 발병률이 급속히 상승하고 있어

현재100명중 77명의 성인들이 이질병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뚜렸한 증상이 전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환자들은 이 질환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고, 결국 심장마비나 중풍등의 큰건강의 문제가 발생해야 뒤늦게 불야 불야 대책을 찾아 치료 하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고지혈증은 필요 이상의 지방성분이 신체에 존재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지방성분에는 크게 2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코레스터롤 그리고 중성지방 이 있습니다. 이 2 성분은 세포의 형성, 호르몬의 생산, 카로리 축적등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으며 없으면 생존할수 없는 필수 물질입니다. 그러나 이 지방성분들이 필요이상 신체에 축적되었을때에는 다수의 심각한 건강의 문제를 일으킬수 입습니다.

 

지방성분에는 크게 2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코레스터롤 그리고 중성지방이 있습니다. 몸에 지방성분, 특멸히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높아 질때. 이성분은 신체에 꼭 필요한 기관에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동맥에 샇여 침착됩니다. 이 과정이 장기화 될 때는 침착물이 혈관을 점점 좁혀 피의 흐름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 현상은 수도 파이프가 녹이 쓸어 점점 막혀가는 것과 흡사 합니다. 특별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거나, 또는 흡연자의 경우에는 이 과정이 급속히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면 협심증 또는 심장마비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뇌를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면 뇌졸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장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면 신장기능이 저하 될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지혈증은 병이 지속되면 될수록 문제가 확산될수 있으며, 이에대해 일찍 조치하면 조치 할수록 도움이 됩니다.

 

 

고질혈증의 진단은 간단한 혈액검사로 이루어 집니다. 다소의 2cc의 혈액이면 감사가 가능하며 대부문 어떤 의사 사무실이나 병원에서도 검사가 가능합니다. 지방성분 혈액검사에는 4가지 항목이 일반적으로 검진되는데 이는 총 콜레스테롤, 나쁜 코레스테롤로 알려진 LDL, 좋은코레스테롤로 알려진 HDL, 그리고 triglyceride라고 불리우는 중성지방이 검사 되어 총 4가지 검사가 시행됩니다.

 

총콜레스테롤의 정상 수치는 200mg 미만입니다.  200-240의 수치는 식사조절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그이상의 수치는 약물치료가 필요로 합니다. LDL이라는 콜레스테롤은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장질환을 유발시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우며 가급적이면 140 mg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면에 동맥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는 이유로 좋은 코레스터롤이라고 불리우는 HDL은40 mg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성지방은 150 미만으로 유지하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고지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단 코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삼가 하는것이 최선의 예방 방법입니다. 그러나 않타깝게도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중 지방질이 많은 음식에 코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레스테롤이 특히 많은 음식은 소고기, 삼겹살, 간 등의 육류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 노른자, 버터, 우유, 치즈, 아이스 크림 등에도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자, 햄버거, 튀긴 음식 등에도 콜레스테롤이 많습니다. 아울러 새우, 조개등의 음식에도 콜레스토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생선이나 닭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낮은 편입니다. 채소나 과일에는 농도가 낮습니다.

 

중성지방은 기름진 음식 뿐만이 아니라 밥이나 빵, 과자 또는 술처럼 기름지지는 않지만 신체에서 대사되어 지방질로 만들어 질수 있는 음식도 역시 조심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고지혈증 치료에 필요한 식사요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일단 코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소고기, 삼겹살, 간등의 음식을 삼가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외로 정기적인 유산소 운동으로 표준체중을 유지 하는것 역시 고지혈증 치료에 필수 적입니다. 전에 말씀 드린대로 정상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200mg 이하 입니다.코레스테롤 수치 가 200에서 240 인경우에는 식사요법과 정기적인 운동으로 대부분의 경우 이를 조치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치가240mg이상인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추가로 필요하게 됩니다. 흔히 처방되는 Lipitor, Mevacor, Crestor 등의 약들은 statin 이라는 종류의 약품입니다. 이약들은 HMG-CoA reductase Inhibitor 라고 불리우며 쉽게 말해서 간에서 콜레스테롤이 생산되지 못하게 방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주는 역활을 합니다. 또한Triglyceride라고 불리우는 중성지방 수치가 높을때는 nicotinic acid이나 fibrate 종류의 약이 사용 되기도 합니다.

 

 

Book OnlineOnline Appointment 

Top 10 Gastroenterologist in California

contact for Colonoscope

meeting time for Colonoscope

 direction-of-los-angeles-endosocopy-center

 

What they Say:

  Dr. Choi is a very caring and professional person ... From what I've seen in my past this is truly a dedication that you will hardly get to see in this day and age...

 -Rock- 

Copyright © 2014 LosAngeles Endoscopy Center

Web Development Solu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