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 Cholesterol

콜레스테롤이란 신체에 중요한 기능을 갖고 있는 물질로서 세포의 형태유지와 호르몬생산에 특별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우리가 식생활에 섭취하는 음식물 중 지방질 음식에 특별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섭취한 지방질 물질이 간으로 이동되어 콜레스테롤이 생산되게 됩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혈액으로 분비되어 신체에 공급됩니다.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높을 때 콜레스테롤이 신체에 꼭 필요한 기관에만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동맥에 침착됩니다. 이 과정이 장기화 될 때는 침착물이 혈관을 점점 좁혀 피의 흐름을 제한하게 됩니다. 이 현상은 수도 파이프가 녹이 쓸어 점점 막혀가는 것과 흡사 합니다. 특별히 고혈압이나 당뇨병이 있거나 흡연자의 경우에는 이 과정이 급속히 악화 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심장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면 협심증 또는 심장마비가 발생합니다. 뇌를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면 중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장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면 신장기능이 저하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콜레스테롤의 정상 치수는 200mg/dl 미만입니다. 이 콜레스테롤은 전반적으로 4가지 성분으로 나누어 조사되는데 그 중 LDL (Light Density Lipoprotein) 이 동맥경화증에 큰  영향을 미침니다. 따라서 LDL은 140 mg/dl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면에 HDL (High Density Lipoprotein) 은 동맥보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40 mg/dl 이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증가시키는 원인에는 비대증, 운동 부족, 유전적 증세 등이 있으나 지방질 과다섭취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특별히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은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베이컨, 소시지, 비계, 간 등의 육류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달걀 노른자, 버터, 우유, 요구르트, 크림, 치즈, 아이스 크림 등에도 콜레스테롤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피자, 햄버거, 핫독, 도너쯔, 튀긴 음식 등에도 콜레스테롤이 많습니다. 아울러 새우, 가재, 조개, 오징어, 참치 등의 음식을 삼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면에 생선이나 닭고기에는 콜레스테롤이 없는 편입니다. 채소나 과일, 또는 식물성기름 에도 콜레스테롤의 농도가 낮습니다. 또한 쌀, 콩, 옥수수, 밀가루 종류의 곡식에도 콜레스테롤을 찾아보기 힘듭니다.

 

따라서 동맥경화증에서 발생하는 협심증, 심장마비, 중풍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표준체중을 유지하며, 정기적인 운동과 흡연을 삼가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민간요법에도 불구하고 콜레스테롤이 높을 때는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는 약제품을 고려하게 됩니다.

 

Book OnlineOnline Appointment 

Top 10 Gastroenterologist in California

contact for Colonoscope

meeting time for Colonoscope

 direction-of-los-angeles-endosocopy-center

 

What they Say:

  Dr. Choi is a very caring and professional person ... From what I've seen in my past this is truly a dedication that you will hardly get to see in this day and age...

 -Rock- 

Copyright © 2014 LosAngeles Endoscopy Center

Web Development Solutions